📅회고/📝ETC

[취업준비] 2021년 카카오 인턴십 - 코딩테스트 후기

Written by Donghak Park

2021 kakao internship 

 

카카오 2021 인턴십 공고문

카카오는 상반기에 공개채용을 진행하지 않았다. 대신 이번 상반기에는 대규모 채용 연계형 인턴십을 진행하기에 지원하게 되었다. 
 
가장 특이한 점은 카카오는 지원서를 제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코딩테스트를 먼저 응시하고 합격자에 한해서만 서류를 다시 제출받아 서류 합격자를 발표하는 형식이다.
 
즉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영입이 된다고 한다.
 

지원서 접수 -> 온라인 코딩테스트 -> 서류 접수 -> 서류 전형 -> 인터뷰 -> 인턴십 -> 전환 인터뷰


1. 지원 접수

 
정말 간단하게 이름, 이메일 등의 기초적인 정보만 입력하고 참가 신청을 하면 인턴십 코딩테스트에 응시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 지원 완료 

 


2. 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는 카카오스럽게 진행된다. 총 4시간 동안 5문제를 풀게된다. 카카오는 테스트 케이스를 모두 공개해서 자신이 한 풀이가 맞았는지 아닌지 알 수 있게 된다.
 
5문제 중 앞의 2문제를 비교적 난이도가 낮아, 정말 빨리 풀 수 있었다.
 
하지만 3번은 효율성 테스트에서 계속해서 테스트 케이스가 5개 정도 맞지 않아서 고생했던 것 같다. ( 결국 정확성 100% 효율성 50% 정도만 맞았다. ) 4번의 경우 힙큐를 사용해서 풀었는데 전체 테스트 케이스에서 2개가 맞지 않아서 계속해서 수정할려고 했다.
 
사실 부분 점수를 준다해도 2.5솔 + a 여서 큰 기대를 하고 있지는 않았다. 근데 대규모 채용이라 그런지 ? 아니면 부분점수가 크게 들어갔던건지 합격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카카오 코딩테스트 합격 메일

 
메일 제목 자체가 "2021 카카오 채용연계형 인턴십 코딩테스트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여서 네이버 메일 알림에서 바로 알 수 있었다. ( 쫄리는 맛은 없었다. )
 
--> 카카오는 코딩테스트를 합격하고 서류 평가가 다시 진행되기 때문에 면접을 볼 수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3. 서류 제출

 
다른 기업과는 참 다른 것 같다. ㅎㅎㅎ 
코딩테스트를 합격했기에 주말을 이용해서 다시 자기소개서와 프로젝트를 정리해서 제출했다. 결과는 26일에 발표가 난다는데 꼭 합격했으면 좋겠다.
 


회고

 
정말 이번에는 운좋게 턱걸이로 여러 기업의 코딩테스트를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사실 이런 서비스기업의 인터뷰를 볼 수 있는 기회자체가 나한테는 좋은 경험이고, 준비하는 과정 자체가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서류에서 다시 탈락하는 상황은 꼭 피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