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물은 KOCW의 반효경 교수님의 운영체제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CPU Scheduling
CPU and I/O Bursts in Program Execution
시스템은 I/O Burst, CPU Burst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 이는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서 상이하다.
- 특히 사람이 관여하는 프로그램일수록 번갈아 가면서 계속해서 일어난다.
이러한 여러 종류의 작업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듈링이 필요하다.
- Interac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요망
- CPU와 I/O 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골고루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프로세스의 특성 분류
- 프로세스는 그 특성에 따라 다음 두 가지로 나눔
- I/O-bound Process
- CPU를 잡고 계산하는 시간보다 I/O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job (many short cpu bursts)
- CPU-bound Process
- 계산 위주의 job (few very long CPU bursts)
CPU Scheduler & Dispatcher
CPU Scheduler
-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이번에 CPU를 줄 프로세스를 고른다.
Dispatcher
- CPU의 제어권을 CPU Scheduler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긴다.
- 이 과정을 Context Switch라고 한다.
CPU 스케쥴링이 필요한 경우는 프로세스에게 다음과 같은 상태 변화가 있는 경우이다.
- Running -> Blocked (nonpremptive)
- Running -> Ready (preemptive)
- Blocked -> Ready (preemptive)
- Terminate (nonpreemptive)
Scheduling Criteria (Performance Index)
CPU utilization (이용률)
- keep the CPU as busy as possible
Throughput (처리량)
- number of processes that complete their execution per time unit
Turnaround Time (소요시간, 반환시간)
- amount of time to execute a particular process
Waiting time (대기 시간)
- amount of time a process has been waiting in the ready queue
Response time (응답 시간)
- amount of time it takes from when a request was submitted until the first response is produced not output (for time sharing environment)
Schedulting Algorithms
FCFS (First Come First Served)
- 프로세스가 도착한 순서대로 처리하는 알고리즘 (비선점형 알고리즘)
- Convoy Effect : 짧은 작업들이 긴 작업들 뒤에 있어서, 오래 기다리게 되는 현상 (CS에서)
SJF (Shortest Job First)
- 각 프로세스의 다음 CPU Burst가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제일 먼저 스케쥴
- 비선점형 : 일단 CPU를 잡으면 이번 Burst가 끝날때까지 CPU를 선점 당하지 않음
- 선점형 : 현재 수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burst time보다 더 짧은 CPU burst time을 가지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를 빼앗김
- 이를 보고 (SRTF-->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라고 부른다.
- 주어진 프로세스들에 대해 Minimum Average Waiting Time을 보장해준다.
- 문제점 : STF는 기아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 문제점 : CPU 사용 시간을 예측하기 힘들다.(과거의 정보를 통해서 추정하기 때문에, exponential averaging을 활용해서)
Priority Scheduling
A priority number is associated with each process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CPU에게 CPU를 우선 할당 (선점 or 비선점 식으로)
SJF는 일종의 우선순위 스케쥴링 기법이다.
문제점 : 기아현상(Starvation) -> low priority processes may never execute
해결법 : 에이징(Aging) -> as time processes increase the priority of the process
Round Robin (RR)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크기의 할당 시간을 가짐 (응답 시간이 빠름)
할당 시간이 지나면 프로세스는 선점당하고 ready queue의 제일 뒤에 가서 다시 줄을 선다.
n개의 프로세스가 ready queue에 있고 할당 시간이 q time unit인 경우 각 프로세스는 최대 q time unit 단위로 CPU시간의 1/n을 얻는다. --> 어떤 프로세스도 (n-1)q time unit 이상 기다리지 않는다.
- q가 너무 크면 FCFS와 같다.
- q가 너무 작으면 context switch의 오버헤드가 커진다.
Multilevel Queue
Ready Queue를 여러 개로 분할해서 작업을 분산시키는 방법
- foreground (interactive)
- background (batch-no human interaction)
각 큐는 독립적인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가짐
- foreground : RR
- background : FCFS
큐에 대한 스케쥴링이 필요
- Fixed priority scheduling
- serve all from foreground then from background
- possibility of starvation
- Time Slice
- 각 큐에 CPU time을 적절한 비율로 할당
MLFQ : Multi Level Feedback Queue
프로세스가 다른 큐로 이동 가능한 MLQ
에이징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Multilevel feedback queue scheduler를 정의하는 파라미터
- Queue의 수
- 각 큐의 scheduling algorithm
- Process를 상위 큐로 보내는 기준
- Process를 하위 큐로 내쫓는 기준
- 프로세스가 CPU 서비스를 받으려 할 때 들어갈 큐를 경정하는 기준
Multi Processor Scheduling
CPU가 여러 개인 경우 스케쥴링은 더욱 복잡해짐
Homogeneous Porcessor인 경우
- Queue에 한줄로 세워서 각 프로세스가 알아서 꺼내가게 할 수 있다.
- 반드시 특정 프로세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복잡해짐
Load Sharing
- 일부 프로세서에 작업이 몰리지 않도록 부하를 적절히 공유하는 메커니즘 필요
- 별개의 큐를 두는 방법 or 공동 큐를 사용하는 방법
Symmetric Multiprocessing (SMP)
- 각 프로세서가 각자 알아서 스케쥴링 결정
Asymmetric Multiprocessing
- 하나의 프로세서가 시스템 데이터의 접근과 공유를 책임지고 나머지 프로세서는 거기에 따름
Real Time Scheduling
Hard real time systems
- Hard Real time Task는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끝내도록 스케줄링
Soft real time systems
- Soft Real Time Task는 일반 프로세스에 비해 높은 priority를 갖도록 함
Thread Scheduling
Local Scheduling
- User Level Thread의 경우 사용자 수준의 thread library에 의해 어떤 thread를 스케줄할지 결정
Global Scheduling
- kernel level thread의 경우 일반 프로세스와 마찬 가지로 커널의 단기 스커줄러가 어떤 thread를 스케줄할지 결정
Algorithm Evaluation
Queueing models
- 확률 분포로 주어지는 arrival rate와 service rate 등을 통해 각종 performance index 값을 계산
Implementation & Measurement
- 실제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작업(workload)에 대해서 성능을 측정 비교
Simulation
- 알고리즘을 모의 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trace를 입력으로 하여 결과 비교